서술기법을 사용하였다. 이로써 단편소설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해 나간 이효석 문학의 위대함은 그의 대표작 「메밀꽃 필 무렵」을 비롯하여, 「수탉」, 「분녀」, 「산」, 「들」, 「석류」, 「산협」에서 찾아볼 수 있다.
「메밀꽃 필 무렵」은 이효석의 서정적인 문학 세계가 가장 잘 반영된 대
소설 Tristram Shandy의 특징
1)서술기법
-연대기적 순서에 따른 사건의 전개가 아닌 복잡한 시간 구성
→Tristram의 잉태로부터 이야기가 시작되지만 제3권의 끝장 가까이에서야 겨우 주인공 탄생
-Tristram의 연상 작용으로 일종의 일탈(digression)을 거듭, 일탈 속에서도 일탈(digression in digression)
-James Joyce나 V
기법(고현학, 묘사기법-영화기법차용, 시점)의 실험정신과 그 의의를 두고 박태원을 재평가를 할 것이다. 물론 이런 논의들은 박태원의 작품전반적으로 서술기법에 통일성이 없음을 긍정해야 정당한 평가가 이루어진다는 전제를 가지고 있다. 문화주의적 시각이나 사회주의적인 시각에서 비판하는 통
서술구조
『재판하는 사람 집행하는 사람』은 전통적인 탐정소설의 구도에 따라 시체의 등장에서 시작된다. 슈미드는 젊고 유능한 경관이며, 베를락 경감의 부하직원인데 권총으로 관자놀이를 관통당했다. 시체를 발견한 클레닌이라는 마을 경관의 보고로 사건을 접하게 된 베를락은 바로 슈미드 사
서술에 집중한 되블린의 작품과 공통적임.
8. 기존의 사실주의적/자연주의적인 산문들이 외부세계와 현실적이고 기승전결이 뚜렷한 스토리에 중점을 두었다면, <민들레꽃의 살해>와 <변신>등에서는 인물의 내면세계 구현에 중점을 둠. 이는 동시대에 뢴트겐의 X-ray발명과도 어느 정도 연관성을 찾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