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본질을 지식의 보편타당성에 입각한 지덕합일설(지행일치설)에서 찾았다. 교육방법은 반문법과 산파법으로 형성된 문답법을 진리에 도달하는 방법으로 발전시켰다. 구체적으로 반문법(반어법)을 사용하여 학습자를 무의식적인 무지에서 의시적인 무지로 바꾼뒤, 산파법(산파술, 조산술)을 사
법이론과 사회이상론을 제창함으로써 프랑스혁명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했다. 또한 계몽사조의 이지적 및 합리적 성격에 반항하여 문예사상의 Romanticism의 선구가 되어 주정주의의 대표자가 되었다. 이 장에서는 교육사4공통)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서양의 교육사조 가운데 자신의 교육관과 가장 부합하
교육과정의 변화가 불가피한 것으로 판단되었으나 전통적 교육과정을 주장하는 보수주의자들은 그들의 입장을 계속 고수하였다. 전통적 교과과정인 주입식 교육은 중세 카톨릭 교회에서 초개인적인 교의를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고 모두에게 주입시킨 것에서 유래했고 교수법은 교사중심, 교과서중심
교육사조. 이 사조의 내용은 구체적으로 학교의 제도적 개선, 현실생활에 대한 학생의 능동적 참여, 다양한 교수매체 또는 수업 보조물의 활용, 측정 또는 평가방법의 개선, 청소년에 관한 연구, 생활지도의 효율화, 시민교육의 제창, 교육에 있어서의 구체적 이해 등이다. 특히 독일의 교육개혁가 Basedow
1.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
1) 스파르타교육
:교육제도-리쿠르구스의 헌법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이 법에 의하면 국가의 개인에 대한 절대적인 우월성을 인정하여 극단적인 군사교육으로서의 국가적 통제하에 있는 스파르타교육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교육목적-이상적인 군인이 되는데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