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혁명은 반봉건적이고 반귀족적인 ‘부르주아 혁명’이며, 구제도의 모순을 타파하고 자유‧평등‧박애의 이념을 기치로 한 ‘시민 혁명’이라는 것이 이들이 주장하는 요지이다.
반면 서양 사학계에서는 1950년대 이후로 ‘수정주의’가 대두하여, 1970년대에 비로소 그 성과를 인정받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과 미국 열강의 반(半)식민지적 지위로 떨어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그 후 서양 열강은 중국에 대한 조계제도를 성립시켜 1844년에 미국도 왕샤조약(望厦條約)을, 프랑스도 황푸조약을 각각 체결했다.
영국의 이러한 오만한 정책과 난징조약을 개정 요구를 하면서까지 더 거
프랑스혁명을 일으키는 데 정신적 영향력을 주었다. 서정복(1985). 『프랑스근대사연구』 (삼영사), p. 103.
프랑스혁명의 원인은 농민이나 노동자의 빈곤이나 억압에 대한 불만보다는 부르주아지를 비롯한 상부구조의 새로운 사회관이나 정치철학의 구현에 있었음은 사실이다. 서정복(1985). 『프랑
서양 열강들은 중국 침략에 혈안이 되어 있었다. 1911년 손문이 이끄는 신해혁명이 발발했을 때 등소평은 불과 7세의 어린이로 사숙에서 신식 소학교로 전학했으며, 학교 다닐 때 이름은 등희현이었다. 1918년 말에 사천성 중경에 있는 프랑스유학 예비학교에 입학하였다가 2년 후인 16세 때에 프랑스 유학
프랑스혁명은 여러 시각으로 살펴 볼 수 있다. 마르크스주의에 입각하여 프랑스혁명을 반봉건적, 반귀족적 부르주아 혁명으로 보는 정통주의적 해석, 부르주아 혁명이 아닌 정치 혁명으로 그 역사적 의미를 축소시키려는 수정주의적인 해석이 있다. 이는 귀족과 부르주아가 동질성에 입각하여 정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