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현대무용이란? 20세기에 발생한 새로운 무대무용서양에는 16세기 이래 발레라는 유일한 무대무용이 있었으나, 발레는 지나치게 기교적이고 형식적이어서, 현대에 들어 그 인습과 질곡(桎梏)을 벗어나 인간의 정신과 내재한 영혼의 소리를 자연스럽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무용을 추구
그러한 신과 대화를 나누는, 불가사의 한 힘을 가진 말로 사용되었다. 또 제사는 신과 말을 교환할 때 필요한 종교의식으로서 왕이 주관해서 거행했다. 따라서 당시의 제사는 정사였던 것이다. 그리고 이 제사에 사용되는 음악은 기악합주와 그에 따른 무용 그리고 노래가 수반되는 것이 보통이었다.
서양문물과 문화가 비판 없이 무차별하게 유입되었다. 이에 따라 전통의 고수와 외래문화의 수용이라는 상충적인 갈등이 확대되는 가운데 우리의 근대무용, 신무용은 전개되었다.
우리나라에 신무용이 처음 소개된 것은 1926년 3월 일본 든대무용의 선구자라고 불리웠던 이시이바쿠의 내한공연으로
현대무용의 선구자인 이시이의 공연을 보고 무용가로의 입신을 결심하게 되었다.
1926년 5월 본격적인 무용수업을 위하여 동경으로 건너간 뒤 약 3년 만에 주역급 무용수로 발탁되었고 수석대교로 후진을 지도할 만큼 급성장하였으나 1929년 여름 이시이의 돌연한 실명은 그녀의 진로에 커다란 변수가
무용극, 발레, 무언극)의 3개 분야를 공연하는 통합극장 형태로 운영된다. 이런 대규모의 극장들은 연간 예산에서 부족분을 고액의 지원금의 형태로 보조받아 운영된다. 이러한 이유로 극장들은 상업적 관점에 좌우되지 않고 예술적인 자유를 누릴 수 있으며 질 높은 다양한 레퍼토리 공연을 매일 바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