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중세 이단 – 카타리파, 발도파
카타리파
온건한 이원론과 절대적인 이원론의 교리적 분열이 심화되었고, 결과로 13세기를 지나면서 세력이 약화됨.
이들의 주장에 의하면 구원은 오직 '콘솔라멘툼'(안수에 의한 성령 세례)에 의해서 주어짐
-콘솔라멘툼을 베푸는 데에는 남녀의 차별이
기독교문화, 게르만 문화의 3요소가 서로 어우러져 형성된 것이나, 이 가운데 기독교가 지배적 지위를 차지하였다. 이로써 중세 사회는 로마 교황을 중심으로 한 기독교와 봉건제도에 의하여 새로운 질서를 확립하게되었다.
이런 정치․사회적 상황 하에서 서양의 중세는 기독교를 위주로 한 문
새로운 이름을 부여받는다. 야곱(“속이는 자”)에서 이스라엘(“하나님이 함께하시는 자”)로 이는 야곱이 다른 사람이 되어 새로운 인생을 살게 되었음을 뜻한다. 이후 야곱의 후손들은 자신들을 이스라엘 백성이라고 부르면서 야곱과의 동질성과 야곱을 통한 선택을 받은 선민의식을 가지게 된다.
기독교 일부 기독교인들, 특히 세대주의자들도 미국의 테러와의 전쟁을 십자군전쟁으로 몰아감으로써 이러한 빌미를 제공하였다. 그러나 "문명의 충돌" 또는 "종교간의 전쟁"이란 바람직하지 않다. 이슬람 운동은 오늘날 전 세계 140여개 국가의 13억 교도를 지니고 있으며, 21세기 종교 운동(Post-Christian
기독교 정책과 수용
- 본래는 막부의 기독교 금지 정책 답습
이유) “일본 신을 모독하고 풍속을 문란시켜 부모형제간의 불화를 야기시키는 것”으로 보았기 때문
- 엄격한 배경 속에서도 기독교에 입교하는 소수가 있었음
이유) 서구 문명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 풍조, 문명개화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