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본문
ⅰ 예술작품의 복제
벤야민은 과거의 청동제품, 주화, 목판, 석판인쇄술 등 예술작품복제의 예를 들면서, 오늘날의 기술적 복제의 혁명성에 대해 언급한다. 즉, 영상의 복제과정에서 손이 지금껏 담당해온 가장 중요한 예술적 임무들에 눈이 대신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곧 유성영화
복제기술의 발달은 예술작품의 아우라를 파괴한다. 오늘날에는 인터넷이나 서양미술사 책에서 루벤스의 그림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아마도 우리는 네로처럼 죽어가면서도 만족을 느낄 정도로 진한 아우라의 세례를 받지는 못할 것이다. 물론 그렇게 보는 작은 사진은 웅장한 실물의 아우라를 완전히
시대에 뒤떨어진 낡은 미적 감성의 잔재일 수 있음을 제기했다. 이러한 광고들을 진지한 태도로 해밀턴이 사용했다는 점에서 우리는 아이러니와 성실성을 동시에 감지하게 되는데, 이 이중성은 대부분의 팝 아트에 존재하는 특성이다.
예술작품의 복제기술 발달은 순수예술의 본질적인 성격에 충격
미술사를 공부하면서 시대가 흐르고 변화해도 예나 지금이나 사람은 사람에게서 영감을 받아 작품을 창작한다는 것을 느꼈다. 그래서 지금부터는 인체 조각을 통해 표현된 인간의 표정과 작품의 의미, 그리고 그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고대 미술
작품 소개와 특징 및 감상
대표적인 구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