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을 넘어서는 역사학적·사회학적 맥락을 통한 문제해석을 통하여 받아들여지고 있으나, 이러한 시각이 정립되기 시작한 것은 불과 100여 년이 겨우 넘는다. 특히, 이러한 시각정립은 우리가 앞으로 살펴 볼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인종에 대한 근본적인 시각변화가 큰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다.
I. 들어가며
19세기 영국은 전반기에 유럽대륙이 반동과 혁명의 소용돌이 속에 휘말려 있을 때, 구체제적인 정치문제를 중심으로 혁명이나 폭력없이 착실하게 변화하여 갔다. 이미 18세기 중엽부터 거대한 식민지 제국을 건설하고 18세기말에는 본격적인 산업혁명이 진행되고 있던 영국은 나폴레옹몰
『이데올로기의 종언』을 쓴 다니엘 벨에 의하면, 인류의 역사는 네 차례의 혁명을 겪었다고 한다. 그것은 ‘말하기(speech)’, ‘쓰기(writing)’, ‘인쇄하기(printing)’, 그리고 ‘먼 거리 소통(telecommunication)’의 단계를 밟아 왔다고 한다. 다니엘 벨(D. Bell)의 논문 “산업사회와 정보사회”(“Communication Tec
1. 국가와 국가형성
"국가"라는 말은 우리 현실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하고 있다.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할 때 국가의 영향을 배제하고 할 수는 없다. 다르게 말하면 교육을 통해서 세뇌(?)되었다고 할까? 우리 자신도 모르게 중요하게 인식하고 또 그것에 맞춰 생활하고 있다. 국어사전에서 국가(國家)를
마르크스의 사상을 '신봉'했고, 따라서 당시의 봉건-절대왕정의 전제적 지배체제의 타도뿐만 아니라 나아가 이를 사회주의혁명으로 '성장전화'시켜 러시아에서 뒤늦게 발흥하고 있던 자본가계급의 지배마저 척결한 공산주의 사회를 이루기 위한 사회주의혁명을 이끌었으며 끝내 성사시켰다. 당연히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