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의 가장 화려한 시절로서 유력한 헤겔학파가 형성되었으며, 그의 철학은 국내외에 널리 전파되었으나 31년 콜레라에 걸려 사망하였다. 헤겔 철학의 역사적 의의는 18세기의 합리주의적 계몽사상의 한계를 통찰하고 ‘역사’가 지니는 의미에 눈을 돌린 데 있다. 계몽사상이 일반적으로 역사를 고려
사상은 서로 분리되어서 서로 다른 길을 걸어온 것이 사실이다. 그것은 서로의 관심 분야가 다르기 때문이지만 엄밀히 말하자면 이 두 분야의 분리로 인하여 각각 서로 한계점을 갖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서양사에서의 중세의 크리스트교에 대하여 한 학기 강좌를 한다고 치자. 크리스트
완전히 합리적인 사회의 실현을 지향했던 계몽사상의 퇴락을 이해케 해주는 열쇠이다.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는 근대적 이성 안에 내재해 있는 이러한 긴장 관계를 '계몽의 변증법'이라고 부르면서 포괄적 이성에 대한 도구적 이성의 우위가 근대 서양의 행로를 특징짓는다고 주장한다.
서양사에 있어 17C~19C를 지나는 동안 사상의 한 조류를 형성했던 무정부주의를 무정부주의자들의 업적을 중심으로 심도있게 고찰해 보고자 한다.
Ⅱ. 아나키즘이란 무엇인가
아나키즘(anarchism)은 수많은 방식으로 정의되어 왔다. 아나키즘이라는 단어는 두 마디의 그리스어가 어원인 아나키(anarchy
1, 단재 신채호의 생애와 사상
신채호는 일제 강점기에 한국 독립 운동의 주요 인물이었다. 신채호(申采浩, 1880년 12월 8일 (음력 11월 7일) ~ 1936년 2월 21일)는 1880년 충청도에서 출생한 일제강점기의 독립 운동가이자 민족주의 사학자이다. 호는 단재이며, 일편단생, 단생과 같은 여러 필명을 가지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