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명이나 권력의 장악을 이루지는 못했다. 하지만 1848년과 1905년, 그리고 1968년의 사회적 격변들은 어떤 특정 국가의 경계 안에 국한되지 않았다. 이시기들에서는 갈등이 전세계화 되었으며, 해당운동의 이념과 열망이 대량적으로 확산됐다. 바로 이와 같은 점이, 이 운동들의 세계적-역사적 성격의 중
1. 1968년, 당시의 시대상
1945년 이후 20년간 유럽사회는 경제적 진보와 소비사회의 성장에 주된 관심을 갖고 보다 더 민주적인 계급구조는 사회긴장을 완화시키고, 이데올로기의 갈등은 시대에 뒤진 것으로 치부하였다. 그러나 1960년대 말부터 이에 대한 예리한 비판과 불만이 대두하고, 사회적 갈등
(3) 자본축적의 의의
위와 같은 자본축적은 산업혁명에 상당한 의미를 제공한다. 그 이유는 산업혁명에 필요한 자본을 어떻게 조달하는가의 문제는 오늘날과 같이 외국에서 자본을 빌려오는 것과는 별개의 문제이다. 그 이유는 산업혁명기에 근대적인 금융제도가 확립되지 않았고, 또한 자본을 빌려
역사란 대상이 가지는 허위의식을 조장함으로써 현실에 대한 조종의 가능성을 높여 줄 수 있는 도구로서만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실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의미>로서 역사적 진실이란 존재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하며 <어떻게> 그 진실을 포착할 수 있는가 하는 것만을 문제
혁명>을 주제로 그 “세상을 바꾸는 어떠한 힘”이 과거 어디로부터 기원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시민혁명의 태동이 있었던 영국, 그리고 대표적인 나라인 프랑스, 미국 그리고 서구보다는 늦은 시기였지만 시민혁명이 일었던 우리나라의 사건들에 대해 재조명 해보고 지금 우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