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이 유리에 반사되어 잘 보이지 않는다. 세계에서 단 한 점인 이 작품을 보호해야 하면서도 미술품은 인류 공동의 대산이므로 많은 사람에게 공개해야 한다는 두 가지 목적을 모두 만족시키기는 지금도 쉬운 일이 아니다.
II. 정치적 이유로 수난당한 예술품
▷ (1). 베르메르의 ‘연애편지
불평등한 것이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서양 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 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서양 문명이라는 것이 어떻게 달라보이는지를 비교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해 보겠다.
책정하고 시행하고 있으나 우후죽순으로 각 지방자치단체가 경쟁하듯이 나서는 공공미술 시행에서 정작 ‘공공성’은 어디에서 찾아야 하는지 갈 길이 멀어 보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책정하고 시행하고 있으나 우후죽순으로 각 지방자치단체가 경쟁하듯이 나서는 공공미술 시행에서 정작 ‘공공성’은 어디에서 찾아야 하는지 갈 길이 멀어 보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서양미술 400년 전’은 45만 명의 관람객이 전시장을 찾았다.이 같은 축제 분위기 한편에서는 현재 미술전시의 호황에 대해 허와 실을 지적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정작 제일 중요한 ‘전시 내용’이 부실하다든가 일부 관람객들의 몰지각한 관람 행태, 이에 따른 작품 손실 그리고 어설픈 미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