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구중심주의
1. 서구중심주의의 개념
서구중심주의란 것은 강정인 씨에 따르면 서구인의 입장에서든 비서구인의 입장에서든, 근대에 들어와 전 세계의 패권 문명으로 등장하게 된 서구 문명이 신봉하는 세계관, 가치 및 제도를 보편적이고 우월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태도를 지칭하는 것이다.
부상할 것이다. 이른바 아시아 르네상스의 문턱에 들어서 있는 셈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Naisbitt, Megatrends Asia, 홍수원 옮김, 『메가트렌드 아시아』(서울: 한국 경제 신문사,1996) p.21
그는 이러한 내용의 증거로 지금 아시아가 겪고 있는 중요한 변화 여덟 가지를 들고 있다. 그것은 민족국가 중심에
서양간의 교류가 활발하고 상호 영향을 크게 미치면서 접목되어 가는 현실에 비추어, 동서양의 인격교육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불교, 유교, 기독교, 그리고 인본주의의 인격교육사상을 함께 고찰하고 비교 분석하는 일은 비록 벅찬 작업이기는 하나 매우 의미있는 작업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
서양문화의 중간을 위치한 중앙아시아는 다양한 문화를 서로 교류했고 이러한 문화 교류의 바탕엔 이슬람교라는 종교가 뿌리깊게 박혀있다. 중동문화를 알기 위해서는 이슬람문화를 아는 것은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다.
실지로 한국의 경우 1970년대 중동 붐이 일어 한국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한 것은
서양
저작권에 관한 법제화의 역사는 동양보다는 서양에서 비롯되었다. 하지만 문자와 기록 매체가 있었다고 해서 바로 저작권의 의식이 생긴 것은 아니었다. 고대에는 저작물에 관해 소유권으로서의 인식보다는 남의 저작물을 베끼는 행위는 비열한 것으로 여겨져 도덕적으로 비난의 대상이 되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