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는신을 찾는다.... 신은 어디로 갔는가? .... 나는 너희들에게 말하고 싶다! 우리는 그를 죽였다!...생략..” 니체가 직접 쓴 즐거운 지식의 한 부분이다. 니체는신의 인간에 의한 살해를 주장하면서 중세 이후로 계속 유럽인을 지배해 오던 기독교의 신을 부정하였다. 이는 무슨 뜻인가? 니체는 어떠
는니체와마르크스, 프로이트에 의한 주체 해체 과정을 간략하게 살펴보고, 그들의 사상에서 변화하게 된 몸 개념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신의 죽음과 주체 해체
근대적 자아의 해체작업은 “신은 죽었다”라는, 널리 알려져 있는니체의 명제로부터 시작되었다. 니체는 인식을 "인간의 핵심이자
I. 서 론
본 논문에서 필자는서양근세의 무신론을 포이에르바하(Ludwig Feuerbach,
1804-1872),마르크스(Karl Marx, 1818-1883), 니체(Friedrich Nietzsche, 1884-1900)
의 사상을 중심으로 논구하고자 한다.
신과 무신론에 관한 논의는 `신'개념에 대한 이해의 차이에 따라 다양한 내용으로
전개될 수 있다. 이러한 논의
는 철학박사논문을 기획한다. 1868년 11월 8일 동양학자인 브로크하우스(H. Blockhaus)의 집에서 바그너를 처음 만난다. 그와 함께 쇼펜하우어와 독일 철학 그리고 오페라의 미래에 대한 의견을 나눈 니체에게 바그너라는 인물은 깊게 각인된다. 이 시기에 니체는 첫 번째 철학적 글인 [목적론에 대하여](Zur Te
신 분들에게도 일독을 권한다. 니체 독해는 그것이 설령 진정한 니체가 아니라는 비판이 있을지라도, 지금 오늘의 우리에게 너무도 생산적이기 때문에.
대체적인 대용은 차라투스트라 라는 인물이 독자들에게 그리고 누군가에게 하고 싶은 말들 할 수 없을 법한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어떤 것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