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프란츠클라인의 작품세계
1. 형성기
프란츠클라인은 1910년 미국 펜실베니아에서 출생하였다. 고등학교 시절부터 드로잉에 관심을 보였으며, 보스턴의 아트 스튜던츠 리그(Art Student League)에서 미술수업을 받고(1931~1935), 후에 런던의 허드리 미술학교에서 교육을 받았다(1936~1938). 보스톤에서의
현대 미술을 이해하고자 한다면 좋든 싫든 추상표현주의를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을 수 없다. 또한, 새천년에 걸맞는 새로운 예술적 패러다임이 요구되는 이 시점에 한 시대를 풍미한 변혁의 풍경을 살펴보는 것도 적잖은 의의를 가질 것이다.
이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유럽의 미술이 어떻게 미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분석
• 리차드(I. A. Richards)의 《문예비평의 원리》이래 실증주의적, 과학주의적 비평이 우세 이들 비평과 문예학적 연구는 구별이 어렵다.
가치의 해명
• 예술비평 / 예술사 : 개개 작품의 정확한 이해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상통
• 작품해석을 미술사의 방법으로 제창 : 제들마이어의
현대적 특성이란 시간적이고 변화되는 것이며, 고정적이 아니고 가변적이다. 보들레르. 윤영애 역, 『화가와 시인』, 서울: 열화당, 1979, p.31
해프닝은 1959년 알렌카프로에 의해 처음 시도된 이래로 미국과 일본 그리고 유럽 등 세계 각지에서 많은 작가들이 이 새로운 형식의 예술에 참여하여, 매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