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미학의 유래와 의의
미는 수많은 예술작품들이 공유하고 있고 또한 자연의 대상을 포함한 다른 대상들도 함께 지니고 있는 또 다른 속성(to kalon)이다. 미는 보는 사람에 따라, 시간의 변화에 따라 아름다움을 잃어 갈 수도 있지만 모두에게 나타나는 하나의 미가 분명 있다고 파이든은 말한다. 이
된다.
Ⅱ. 서예의 정의
‧ 서예는 중국문화권에 속하는 동양민족의 특수한 평면 예술이다.
‧ 종이, 붓, 먹, 벼루 등을 재료로 하여 인간의 심혼과 개성을 문자의 점과 선으로 표현하는 예술이다.
‧ 만인에게 공감을 주는 좋은 글씨를 일단 書라고 생각할 수 있고 이 書를 익히고 닦는 과
Ⅰ. 개요
미술교육은 미술의 소비자를 기르는 교육이므로 삶 속에서의 미술을 발견하고 이해하며 환경의 시각적 측면들을 개선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미술의 이해 교육이 중요한 것이다. 이러한 미술 이해 교육은 표현이나 감상과 따로 분리되어 지도되는 것이 아니며 서로 밀접한 관계
서예 또한 법첩을 근간으로 하여 형태의 변형을 꾀하여야 한다. 소동파는 회화의 제일 중요한 미학관념은 사의라고 했고, 동기창은 회화는 배워야 하고 사기가 있어야 한다고 말한 것처럼 서양의 미학은 작품 스스로에 갇혀있는 에너지로 평정성, 균형성, 규칙성을 갖고 있으므로 훌륭한 작품을 찾아내
3. 하,상,주 시대
하,상,주 시대에 이르러 문자를 가지고 역사를 기록하게 되었고, 정치권력이 등장하게 되었다. 따라서 예술 역시 종교적 행위보다는 점점 정치적 색채를 띠기 시작하였는데 이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청동기 주조” 이다. 청동기에 새겨진 다양한 문양과 상형문자는 지배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