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굿 음악
서울굿에서 쓰이는 무가는 청배, 만수받이, 노랫가락, 타령 등이 있으며, 춤을 반주하기 위해 굿거리, 당악, 염불, 거상 등의 장단이 쓰인다.
본래 노랫가락이 오락적인 사설이 아닌, 종교적 제의성을 갖는 사설을 갖고 청배무가에 연이어 노래한다. 타령은 무당이 굿의 중간 중간에 굿판에
1. 굿
무당이 노래와 춤으로써 무아의 경지에 돌입하여 탈혼의 과정을 거치며 신과 접촉하고, 거기에서 신탁을 통하여 길흉화복 등의 인간의 운명을 조절해 달라고 비는 제의이다.
무속의 제의는 무당이 중간 매개체로서 신과 접촉하여 굿을 신청한 사람의 소망을 비는 것이다. 그러나 무당이 신을
1) 보호사업의 방법
학대아동 부모 및 아동에 대한 개입
교육적 접근
2) 보호사업의 과정
신고 및 접수
조사 및 확인
진단 및 개입
3) 학대아동을 위한 지역사회서비스 현황
아동권익신고소
한국아동학대예방협회
한국어린이보호재단
굿네이버스(한국이웃사랑회)
4) 보호사업의 법적/
1. 서론
1.1. 떡의 역사
1.1.1. 삼국시대 이전
우리 민족은 언제부터 떡을 먹기 시작했을까? 음식을 연구해온 대부분의 학자들은, 삼국시대 이전부터, 떡의 주재료인 곡물(피, 기장, 조, 수수, 콩, 쌀 등)이 생산 가능했고, 떡을 만드는데 필요한 갈판과 갈돌, 시루가 출토되는 것으로 미루어, 각종 곡물들
Ⅰ. 필봉마을 풍물굿
필봉마을은 전라도의 남부지역에 위치하고 동쪽으로는 진안 군과 장수군이, 남쪽으로는 남원군과 순창군이, 서쪽으로는 정읍군이, 북쪽으로는 전주시를 끼고 있는 완주군이 위치하고 있다. 그리고 군 소재지에서 서쪽으로 약 30km 가량 떨어진 곳에 면 소재지가 자리하고 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