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주와 신라 개관
신라는 삼국 가운데 가장 늦게 불교를 받아들였으나 통일 이전 도성 안에 흥륜사․황룡사․분황사 등의 사찰을 지었고 곧 불교가 국교로 공인되면서 문화내용에서도 불교적인 것이 대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따라서 통일 이후 100여 년 동안에는 불교미술의 정수로 이야기되
Ι. 서론
과제를 수행하기 전부터, 필자는 거주지역(광주광역시 광산구)에 무양서원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왜냐하면 무양서원 주변이 무양공원으로 조성되어 있는데다가 ‘첨단원조먹자골목’이 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무양서원을 중심으로 관람하기 보다 무양서원을 중점적으로 보기보다 공
Ⅰ. 개요
현재 학계의 일각에서는 社會思想史의 관점에서 사상‧종교의 변화로써 시대를 구분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즉 許興植은 새로운 사상은 사회변동을 기정사실화하고 나아가 이를 안정시키는 사회적 기능이 있으며, 사회체제의 기반이 되는 종교는 다름 아닌 國敎라는 기본전제 아래
서원
도산서원은 사적 제170호이고, 1969년 지정되었다. 동서재 정면 3칸, 측면 2칸의 홑처마 맞배집, 전교당 정면 4칸, 측면 2칸의 홑처마 굴도리집. 상덕사정면 3칸, 측면 2칸의 단층 기와집이 있다. 원래는 이황이 도산서당을 짓고 유생을 가르치며 학덕을 쌓던 곳으로, 1575년 한호의 글씨로 된 사액을
Ⅰ. 개요
11사단 9연대는 연대본부를 진주 농림학교에 두고 함양, 산청, 거창, 구례의 4개 군에서 공비토벌 작전을 펼 예정이었다. 이 부대 역시 후방의 선무와 잔비 토벌을 임무로 하였다. 몇 개월간의 전투에서 많은 전과를 올리기도 했으나 앞의 아흔아홉 고개의 예처럼 상당한 전사자를 낳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