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거리
1)손오공의 탄생과 천궁(天宮)에서의 난동 (1回~7回)
2)현장의 등장과 당 태종의 지옥 여행 (8回-12回)
삼장법사(三藏法師)의 처지, 위징(魏徵)이 용의 머리를 자른 것,
당 태종이 지옥을 다녀온 이야기, 경전을 얻게 된 연유 등을 설명
3)인도로의 취경 여행(13回-99回)
손오공이 저팔계, 사오정
명대 장편소설의 흐름
명대 이래의 장편소설을 장회소설이라고 부른다. 장편소설은 일정한 숫자의 회(回)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었으며 그래서 장회소설이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다. 이것은 곧 이야기 전체를 단락별로 끊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각 회의 앞에는 그 회의 내용을 압축적으로 설
3. 작가소개 -오승은(약 1504년~1582년)
중국 4대기서(四大奇書)의 하나인 《서유기(西遊記)》를 쓴 중국 명나라 때의 문학자. 그는 실력에 비하여 벼슬이 낮고 또 오래 관직에 있지도 않았지만 글재주가 뛰어나 크게 문명(文名)을 떨쳤다. 오승은은 날로 쇠멸되어 가는 봉건 왕조와 암흑하고 부패한 사회
■ '님'지향의 시(김소월과 한용운)
김소월과 한용운은 여성 화자를 삼아 님 상실의 사태를 극적으로 표현하고 임의 상실로 자기 시대를 바라보고 있으나, 그 문제 해결에서는 각기 다른 모습을 보였다. 김소월은 과거로의 도피나 망각으로 해결하려 했지만 한용운은 미래 속에다 희망의 기약을 내 걸
명대에 융성한 장회소설(章回小說) 명대(明代)의 장편소설은 장(章) 또는 회(回)로 나뉘어져 있어서 장회소설(章回小說)이라고 한다.
의 대표 격인 사대기서(四大奇書) 중의 하나인 <서유기(西遊記)>는 신마소설(神魔小說)의 대표작이다. 중국 당대(唐代)에 현장(玄藏)이라는 스님이 고난을 극복하고, 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