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서정시는 도덕적 진보를 꿈꾸는 예술 양식이다. 왜냐하면 거기에는 서정적 자아가 도달하고 합일하고 본받고 싶은 모델이 객관적이면서도 보편적인 얼굴로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을 모방한다는 것은 적어도 베끼고 싶어하는 대상이 있다는 것이다. 이 베끼고 싶어하는 대상은 매우
Ⅰ. 개요
우리는 여기서 서정시에 대한 소박한 정의로 되돌아가 볼 필요가 있다. 서정시에 대한 소박한 이론에는 분명히 ‘대상’을 고려하는 측면도 함께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냥 막연하게 주관 정서만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분명 ‘대상’에 대한 주관 정서를 표현하는 것을 볼 수 있
서정시의 장르적 특성은 시정신 또는 시적 세계관이나 비전에서 발생한다. 서사나 극과 구분되는 시정신은 자아와 세계의 동일성에 있다. 동일성이란 자아와 세계의 일체감이다.
외부세계에 대한 유기체의 반응이 인간의 존재양식이라는 수동적 반응이라 할 때, 동일성
즉 자아와 세계의 일체감이란
2) 서정주의 1940년대 활동
1942년 여름, 서정주는 서울에 거처를 마련하였다. 물질적으로 풍요롭지 못했던 이 시기에 그는 굶주림과 학질에 시달리며 생사의 경계를 넘나들었다. 학질에서 겨우 회복된 뒤부터는 삶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되었는데 그 전기를 이룬 것으로 평가받는 작품이 바로 「
고대의 문학은 씨족이나 부족 단위에서 행해진 종교적 민속적 제의의 구술문학이다.
서정시의 발생은 이러한 단계를 지나 체계적 확립에 의해서 발생되는데, 민간에서 자연발생
적으로 이루어진 「공무도하가」나 「황조가」는 서정시의 성립을 논의하기에는 단편적이기
때문에 보다 문학사의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