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품문(小品文)으로서의 척독산문
1.1. 조선후기 소품문(小品文)의 유행
조선후기는 산문(散文) 문체에 커다란 변화가 찾아온 시기였다. 기존의 조선사회는 중세문화의 지배적인 이데올로기인 성리학적 가치를 담고 있는 고문(古文)을 중시하는 분위기였다. 특히, 조선 중기 이후 당송고문(唐
1. 황순원[黃順元, 1915.3.26~2000.9.14]
간결하고 세련된 문체, 소설 미학의 전범을 보여주는 다양한 기법적 장치들, 소박하면서도 치열한 휴머니즘의 정신, 한국인의 전통적인 삶에 대한 애정 등을 고루 갖춤으로써 황순원의 작품들은 한국 현대소설의 전범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그의 소설들이 예외
‘남편’, 한 가정의 ‘가장’인 정약용의 모습을 잘 드러내고 있다.
따라서 정약용 산문(散文)의 ‘서정성(抒情性)’을 연구하는 일은 ‘학자’라는 이름의 그림자에 가리어져 있던 ‘산문작가’로서의 정약용, 한 ‘인간’으로서의 정약용의 측면을 조명하는 새로운 계기가 될 것이다.
서정성(抒情性) : 가사가 작가의 심정이나 자연을 보고 느낀 감상을 읊는 문학형식으로 애용된다.
2) 서사성(敍事性) : 기행가사처럼 이야기 구조를 가진 가사가 상당수 이다.
3) 교술성(敎述性) : 가사가 교훈적인 내용을 많이 다룬다.
또한, 가사를 노래나 창(唱), 또는 시조와 같이 읊조리거나 악기와
‘중실’은 머슴살이 7년 만에 아무것도 쥔 것 없이 맨주먹으로 쫓겨났다. 김 영감의 첩을 건드렸다는 엉뚱한 오해로 그 집을 나오게 된 것이다. 그는 갈 곳이 없어 빈 지게를 걸머지고 산으로 들어간다. 그 넓은 산은 사람을 배반할 것 같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그는 산에서 벌집을 찾아내어 담배 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