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월 시에 있어서 아픔이나 슬픔을 이완하고자 할 때는 그 구제 방법을 대리 대상으로 이완시킨다. 돌이킬 수도 없고, 환원되지 않은 상실되어버린 사랑을 대상물을 통해 가라앉게 하고 의탁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스스로의 짓눌린 무게를 외적인 것에 투사해 자신의 의중을 극복하고 싶은 보상 심리
서정적 결핍`이 서정시의 본질이다. 서정시에 있어서
대상(세계)은 자립적 의의를 갖지 못하고 주관(자아)에 종속된다.
서정시는 소통방식(제시형식)의 견지에서 노래하기에 적합한 것과 낭독되어 적합한 것과 그리고 읽기에 적합한 것의 세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일정한 율격을 갖추었으며 여의
제1절 시의 정의
Ⅰ. 명칭의 문제
-산문과 대립되는 장르로서 시는 서구에서 창작문학을 포괄하는 명칭으로 사용되었고, 원래 의 시는 운문과 창작이라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었음.
-시가(詩歌): 서양의 시에 해당하는 말. 詩는 문학상의 명칭, 歌는 음악상의 명칭.
우리의 시가가 문학장르로
Ⅰ. 개요
건강 및 심리적 안녕감에 관한 연구에서 ‘안녕(well-being)'이란 용어는 개인의 지각된 주관적인 행복감 또는 총체적인 감정을 강조하는 특정 용어라는 점에 대체적으로 합의하고 있다(McDowell & Newell, 1990). 이러한 해석은 개인의 안녕감에 관한 인지, 감정, 태도와 같은 주관적인 측면의 영향을
(2)『천하태평춘』(天下太平春)
<조광> 1938년 1월호에서 9월호까지 연재되었으며, 1948년 『태평천하』라고 이름을 바꾸어 동지사에서 단행본으로 출간되었다. 신물소설이 아니어서 통속물인 듯한 인상을 주지 않아도 되었고, 작품을 새롭게 쓰는 시험을 더욱 적극적으로 할 수 있었다. 향교의 장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