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작품은「서푼짜리오페라」라는 제목에서부터 아이러니한 느낌을 준다. 흔히 생각할 때 ‘오페라’라고 하는 것은 품위가 있고 고상한 것으로 분류되는데 그러한 ‘오페라‘라는 단어와 ’서푼‘이라고 하는 매우 값싼 단어를 함께 둔 것은 독자들로 하여금 호기심을 가지게 만든다. 특히 희곡 형
서 론
브레히트와 그의 서사극
Bertolt Brecht
Profile
1989년 아우구스부르크 출생
1917년 뮌헨의 대학에 입학
1918년 최초 장편 드라마 바알(Baal) 집필
1924년 작품 활동을 위해 베를린으로 이주
1926년 브레히트 인생의 전환기
1927~28년 서푼짜리오페라 집필
1938년 브레히트 전집 제 1,2권 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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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20년대 초 아우크스부르크 연극 비평에서 “객석은 항상 절반은 비어있고 관객들의 무관심은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차츰 관객이 연극 자체를 거부하는 상태가 되었다”고 반성
->관객의 수용을 중시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관객
1933년 히틀러가 정권을 잡자 덴마크, 미국 등으로
2.4 역사적 아방가르드
이는 전통적 예술개념과 완전히 결별한 가장 과격한 반응으로 전통적 예술에서 벗어나 대부분 부정성(否定性)의 기준에 의하여 20세기의 실험적 문화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아방가르드적 반란의 발현으로 미래주의와 다다이즘이 나타났고, 사티의 새로운 시도가 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