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학당과 오부학당이 있었다. 동서학당은 운영이 부진하여 공양왕 3년에 문익점, 정몽주의 요청으로 5부학당으로 발달, 편성되었다.
(3) 향교
인종 5년(1127)에 내린 조서에 의하여 각 주현(州縣)에 세운 관학으로 지방 중등교육기관이며 유학의 전파, 지방민의 교화가 목적이었다. 교육내용은 유교 중심
- 단군신화의 역사화를 통해서 한국인의 민족적 기본이념을 추출할 수 있고, 이 를 통해서 우리 민족의 기본적인 교육사상을 엿볼 수 있다.
1) 현세 지향적인 세계관 : 기본 세계의 긍정에서 출발
2) 향내적 인간상 : 향내적인 사고 + 개척정신 요청
3) 홍익인간의 인간관 : ‘크게 온 누리를 이익 되게 한다
오늘날 수많은 사설학원들은 경쟁이라는 자유주의의 원리에 근거한 것이지만, 그 이면에는 교육을 사적인 방식으로 해결해온 전통과 무관하지 않다. 그러면 사적 교육이 공적 교육을 대체해도 좋을까? 사적 교육기구가 공적 교육기관을 대체할 때 생길 수 있는 문제는 무엇일까?
서주西周의 학제 계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