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때 신지식인 층에서는‘미친다, 열정적이다’라는 뜻을 가진 ‘벽(癖)’과 ‘치(癡)’를 예찬하며 고동서화취미, 독서취미, 장서수집취미, 원예취미 등 취미를 유행시켰지만 이를 즐길 수 있었던 계층은 중인층에 양반 귀족층과 소통이 가능한 사람들로 모든 계층을 포함한 보편적인 취미는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자연주의는 경직과 무표정과 비속함 속에서 끝나고 프랑스 작가들은 스스로 심리분석의 취미, 신비의 의식, 공감의 본능을 찾아내는데, 외국 문학의 영향이 그러한 혁신을 강력히 돕는다.
보통 이 시대에 ‘상징주의 시대’란 이름을 부여하는데, 특히 상징주의라는 말은 ‘시’에 알맞은 말이다.
1. 자포니슴이란
18세기에 열광하던 중국풍을 대신하여 유럽에 유행한 일본취미의 열풍으로 자포니슴(Japonisume·불어)이라는 용어의 의미는 적어도 미술사관계자의 사이에서는 거의 공통의 이해가 성립
자포니슴이란『일본의 문화·양식의 영향을 받은 유럽의 미술·공예나 문화의 표현 방법」을 지
Ⅰ. 종이의 역사
1. 우리 종이의 시초
고대 우리나라에서 언제부터 종이를 만들어 사용하기 시작하였는가는 아직 정확히 확인된바가 없지만 우리나라 고대 사회에서 종이가 만들어져 사용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는 중국의 제지술을 도입하여 제지를 더욱 발전 시켰고, 그 품질 또한 매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