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화는 대부분 이 습지 벽화법으로 그려졌다. 그러나 일부 건지 벽화법으로 그려진 부분도 있다.
한편, 제3기로 분류되는 고구려 고분 벽화는 석면 위에 직접 그림을 그리는 조벽지법으로 그려져 일부 고분 벽화의 경우에는 아직도 그림 속의 사신이 살아 꿈틀거리는 듯 생생하다. 고분 벽화는 성격상
Ⅰ. 개요
11사단 9연대는 연대본부를 진주 농림학교에 두고 함양, 산청, 거창, 구례의 4개 군에서 공비토벌 작전을 펼 예정이었다. 이 부대 역시 후방의 선무와 잔비 토벌을 임무로 하였다. 몇 개월간의 전투에서 많은 전과를 올리기도 했으나 앞의 아흔아홉 고개의 예처럼 상당한 전사자를 낳기도 했다
한국고대의 고분벽화와 고령 고아동 고분벽화
Ⅰ. 머리말
삼국은 예로부터 왕이 죽고 장사를 지내면서 무덤을 만들었는데 왜 무덤의 벽에 그림을 그렸을까? 도대체 이 벽에 그려진 그림들의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무덤에 묻힌 왕과 벽화의 관계는 어떠한가? 라는 생각을 어쩌면 하게 된다.
Ⅰ. 개요
고구려는 정복국가인 동시에 문화국가이다. 고구려는 기마를 이용한 우수한 기동력과 철기를 바탕으로한 국력을 배경으로 만주와 한반도 북부를 통합한 동방의 강국이었을 뿐만 아니라 일찍부터 고조선 문화를 계승하여 유기 신집으로 대표되는 역사서를 비롯하여 찬란한 고분벽화 등 수많
고구려의 무덤에는 크게 돌무덤과 봉토석실무덤 두 가지가 있는데 벽화가 그려져 있는 것은 후자의 경우이다. 즉 봉토석실무덤의 현실의 벽면에는 두텁게 회칠을 하고 있으며, 그 위에 아무것도 그리지 않은 것과 흑, 적, 청, 녹, 황, 백등 물감으로 벽면이 젖었을 때 그림을 그리는 프레스코법으로 벽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