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불사는 신라 제 35대 경덕왕이 재위시에 백율사로 행차했을 때 땅속에서 염불소리가 들려 파게하니 큰 돌에 사면불이 새겨져 있음을 알고 절을 짓고 이름을 '굴불사(掘佛寺)'로 하였다고 『삼국유사』에 기록되어 있는 통일신라시대의 사찰이다. 그러나 이 사찰은 언제 어느 시기에 왜 폐사가 되었는
선도산 성모사 유허지
(仙桃山 聖母祠 遺墟址)
소재지 : 경주시 서악동 산92-1서악리마애석불상(西岳里磨崖石佛像) 북쪽으로 약 500m 거리에 성모사(聖母祠)터가 있음전해 내려오는 말에 의하면, 김부식(金富軾)이 중국 송(宋)나라에 갔을 때 어떤 사당에 들렀더니, 한 여인상을 모셔 놓았는데 그곳 사
1. 다음 빈칸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인가?
강화도에는 일반적으로 ( ㉠ ) 고인돌이 분포하고 있으나 강화 부근리에서는 ( ㉡ ) 고인돌을 볼 수 있다.
㉠ 바둑판식
㉡ 탁자식
우리나라의 고창, 화순, 강화의 고인돌은 청동기 시대인 기원전 1,000년의 장례 및 의식 유적으로 선사시대의 기술 및
신라의 삼국통일, 삼국의 화합인가
Ⅰ.계유명 아미타 삼존 불비상 (국보 106호)
1. 발견시 정황
- 1960년 9월 한 대학생의 보고서로 인해 세상에 알려짐
- 웅진의 관할 지방인 연기 비암사에서 발견됨
- 조성 연대는 백제 멸망 이후이나 달솔이라는 백제 관등이 새겨져 있어서 관심을 끔
2. 형식상의 특이점
-
Ⅰ. 개요
문화재보존정책을 둘러싼 행정환경 변화는 크게 다음의 4가지 정도로 요약될 수 있겠다. 첫째는, 동산문화재와 출토문화재 중심의 点단위 문화재유산에서 보존구역, 천연기념물 등 面단위 문화재 행정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는, 국민들의 생활수준과 의식수준이 향상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