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 상해에서 말하는 오(吳)방언에서 서남쪽 끝 곤명(昆明)에서 서남관화(西南官話)방언까지, 이렇게 광대한 지역에서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사용해 왔고 또 사용하고 있는 고금남북의 언어를 이른다. 물론 정확하게 의미를 제한할 경우, 고대한어, 현대한어, 한어방언 등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②의료선교의 시원
갑신정변이 제중원 설립의 중요한 역사적 사건 외에 의료선교의 시원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갑신정변이라는 역사적 사건과 맞물려 19세기 선교에 있어서 의료선교의 선풍적 인기가 있었기에 알렌이 내한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근대선교운동은 윌리암 케리(1761-1834)
『화해의 아이를 읽고...』
이번에 2학년 2학기에 들어서 화해의 아이라는 책을 접하게 되었다. 군대가기 전 1학년 때에도 선교문화 수업을 들었었다. 그때는 지금과 달리 고대부터 최 근대까지의 기독교의 역사 보다는 파라과이와 그때의 아프가니스탄의 전쟁에 의한 선교사적의미가 뭔가에 대해
선교사적 경향이 노골화되기 때문에 교회의 분립에 서구교회로부터의 경제적인 독립의 의지가 작용했는지는 의심스러운 면이 있다. 또한 이들에게 조선적 신학에 대한 고민이 있었는지도 의심스럽다. 그런 의미에서 이들은 조선적 교회의 설립이라는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조선적 기독교’를 추구
의미 없는 전쟁을 통해 서로에 대한 원망과 증오만 쌓게 된다.
하지만 그 한에 의해 세워진 제 1공화국 이승만 정권은 부패와 부정, 그리고 독재의 독버섯만 키워 갔을 뿐이다. 그러나 마침내 이승만 정권은 4·19혁명이라는 민주화 혁명의 역사적 심판을 받고 무너졌다. 기장이 민주화 통일 운동의 선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