Ⅵ. 선교역사개관
구스타브 바넥이 종교개혁 이후로 19세기까지의 개신교의 선교역사를 학문적으로 성찰한 것이 선교역사 연구에 출발점을 놓았다.
1. 선교역사관
선교역사는 크게 세가지 방향으로 연구되어 왔는데 첫째는 자연주의적 사상이 영향을 미친 고대 역사가들과 고대철학의 세계관
및 이와 연관된 행위의 형태와 그들이 생각하고 느끼며 행동하는 것을 조직하고 규칙화하는 사람들의 집단에 의하여 공유된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에는 한 집단이나 사회의 구성원들이에 의하여 공유된 지식과 관련된 인식적 차원 ,사람들이 갖고 있는 태도 미적 감각 식도락 의상 싫고 좋은 것
선교사로서의 섬김, 장로, 권사, 집사, 권찰로서의 섬김, 교사, 성가대원으로서의 섬김, 기도, 물질, 몸으로서의 섬김, 각각 받은 은사들로 인한 섬김 등이다.
▸부족함 없는 하나님의 돌봄:하나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성도들에게 부족함이 없는 은혜로 삶의 영원한 보호와 인도, 그리고 성
선교사, 3부 문화차이와 메시지, 4부 문화차이와 이중문화 공동체의 순서로 집필되어있다. 이를 먼저 간략하게 요약해보고, 서평과 현대의 선교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하여 논해보고자 한다.
제 1부 복음과 인간의 문화
우리는 복음을 당시의 역사적, 문화적인 상황 안에서 이해하는 것이 필
1)AD 500년 이전
선교란 복음의 내재적인 생명력으로 교회가 확장되어지는 과정 속에서 이방 문화와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정체성 확립과 전도를 목적으로 한 변증적인 신학적 동기 속에서 수행되어졌다.
2)AD 500년 이후부터 종교개혁 이전까지
중세에 대한 교회사가들의 평가는 부정적이고 암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