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A. 연구의 동기 와 문제 제기
주5일 근무제는 한국의 교회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 중에서 시급하게 방향정립이 요구되는 과제이다. 2002년 5월 은행권을 중심한 금융노사가 주5일 근무제를 7월부터 시행할 것을 결정한 후에 정부와 재계 그리고 노동계를 중심으로 주5일 근무제에 대
선교적 과제를 안게 되었다. 새로워지는 현대의 문화는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고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미래 세계는 전통적인 교회의 형태에 의하여 효율적으로 만족을 주지 못할 것이다. 최근의 한국 교회는 젊은이들을 잃는 위기에 직면해 있다.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신세대들의 사고 전환
2. 요한복음서 문제의 연구사
3세기 초 이래로 12제자 중 한 사람인 세베대의 아들 요한이 저자라는 견해가 널리 받아들여졌다.
보혜사 성령에 대한 요한복음의 약속뿐만 아니라 요한복음서까지도 거부하는 사람을 이레니우스는 알고 있었다. 로마의 장로였던 카이우스(Caius)는 요한복음서와 요한
교회론에서 나온 목회 신념을 말한다. 그런데 교회라는 주제는 매우 익숙하여 진지하게 연구해 보는 일이 거의 없다. 한국교회 또한 관심 밖의 일로 여기고 개혁적인 자세를 갖지 못해 이렇다 할 목회철학 하나 제대로 갖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제자훈련은 하나님의 손에서 직
평신도사역이 일어나야 교회가 산다. “평신도 사역자를 세워라” “21세기 교회부흥의 대안은 평신도에 있다”등 이런 강의와 설교를 자주 듣게 된다. 제가 다니는 교회(오륜교회)에서도 이런 표어가 있다. 11110. 131 이것은 10000의 예배자, 1000명의 평신도 사역자 100명의 선교사, 10의 교회개척, 1 하루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