Ⅵ. 선교역사개관
구스타브 바넥이 종교개혁 이후로 19세기까지의 개신교의 선교역사를 학문적으로 성찰한 것이 선교역사 연구에 출발점을 놓았다.
1. 선교역사관
선교역사는 크게 세가지 방향으로 연구되어 왔는데 첫째는 자연주의적 사상이 영향을 미친 고대 역사가들과 고대철학의 세계관
1)AD 500년 이전
선교란 복음의 내재적인 생명력으로 교회가 확장되어지는 과정 속에서 이방 문화와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정체성 확립과 전도를 목적으로 한 변증적인 신학적 동기 속에서 수행되어졌다.
2)AD 500년 이후부터 종교개혁 이전까지
중세에 대한 교회사가들의 평가는 부정적이고 암울하다
선교사, 3부 문화차이와 메시지, 4부 문화차이와 이중문화 공동체의 순서로 집필되어있다. 이를 먼저 간략하게 요약해보고, 서평과 현대의 선교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하여 논해보고자 한다.
제 1부 복음과 인간의 문화
우리는 복음을 당시의 역사적, 문화적인 상황 안에서 이해하는 것이 필
것이다.
이 소설에서 그려지는 한국 전쟁은 지금껏 공식 기록과 주류적 매체에서 우리가 접해왔던 것과는 사뭇 다르다. 우리 자신의 역사이면서도 왠지 낯설게 다가온다. 아마 한국인이면서, 동시에 미국 이민자로서 한 발짝 떨어져 조국을 바라보는 작가의 거리두기에서 나온 성찰일 것이다.
에큐메니컬 선교신학은 기독교의 광범위한 교파 간의 대화와 협력을 추구하는 신학적 접근입니다. 이는 서로 다른 교회 전통 간의 이해를 증진하고, 공통된 선교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다양한 문화적, 신학적 배경을 가진 교회들 간의 교류를 강조합니다. 에큐메니컬 선교신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