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동시의 가능성 여부가 실험되던 것도 이 당시 사회의 성격과 깊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시 양식 본래의 기능만으로는 해방 직후의 격동기를 감당할 수 없었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새로운 시 양식의 가능성이 모색되기도 했는데, 시의 서사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든지 시의 무기화 과정이 실
02. 오장환의 작품세계
1. 모더니즘 경향의 시
성씨보(姓氏譜)
내 성은 오씨. 어째서 오가인지 나는 모른다. 가급적으로 알리어주는 것은 해주에서 이사온 一淸人이 조상이라는 가계보의 검은 먹글씨. 옛날은 대국숭배를 유심히는 하고 싶어서, 우리 할아버지는 진실 이가였는지 상놈이었는지 알 수도
임화(林和) 임인식
1. 작가의 생애와 활동
임화의 본명은 임인식으로 1908년 서울 낙산 밑의 중류가정에서 태어난다. 임화라는 필명 외에도 청로(靑爐), 김철우(金鐵友), 쌍수대인(雙樹臺人), 성아(星兒) 등이 사용된다. 1921년 14살에 보성고등학교에 입학하여 이상, 김기림, 윤기정 등과 사귀었고, 1925년 18
김영랑(金永郞)[1903~1950]
1. 김영랑의 생애와 활동
본명 김윤식. 전라남도 강진 출신이며 5남매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1915년 강진보통학교를 졸업한 뒤 혼인하였으나 1년 반 만에 부인과 사별하였다. 1917년 휘문의숙에 입학하며 이때부터 문학에 대한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이 때 휘문의숙에는 홍사
이은상은 본관은 전주(全州). 필명은 남천(南川). 두우성(斗牛星). 호는 노산(鷺山)·강상유인(江上遊人)·노산학인(鷺山學人)이다. 경상남도 마산(馬山)에서 출생하여, 1918년 아버지가 세운 마산창신학교 고등과를 졸업하고, 1923년 연희전문학교 문과를 다니다가 중퇴하였다. 1926년 일본 와세다대학[早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