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초의의 선사상
1. 초의는 [선문사변만어]를 통해 백파의 ‘삼종선’을 비판하고 그 대안으로 이종선을 주창하였다
당시의 보수적 선문에서 풍미하고 있던 백파 선사의 선문수경에서는 임제삼구에 모든 선을 배당시켜, 조사선ㆍ여래선ㆍ의리선으로 분류하고, 그 셋을 다시 격외선
선사상과 한국 불교의 관계는 어떠한 것이라는 문제이다. 대략적인 내용이지만 이러한 궁금점을 풀어보는 것이 불교 철학에 관한 생각을 정리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보며 글을 시작하고자 한다.
2. 선사상
인도에는 중국처럼 선종에 해당하는 종파가 없으며 선종은 중국불교의
부처님이 돌아가신 후 불교는 근본 가르침의 정신으로부터 점차 이탈되어져 가는 경향이 강했다. 철저한 대중성을 잃고 논리적 사변으로 빠져 들어가 관념적 지배 이데올로기로 전락하기도 한다. 특히 불교가 중국을 거치면서부터는 부처님의 근본 사상은 급격하게 그 성격을 전환시키게 된다. 불교
1. 불교사상의 기원
불교의 개조인 샤카무니 붓다(Sakyamuni Buddha)가 출현하였던 기원전 6세기 무렵의 갠지스 강 중류지방은 사회적으로 크게 변화하고 있었다. 당시 인도는 강대한 신흥왕국의 출현과 도시의 형성 등으로 급격한 정치 사회적 변화가 일어났고 이에 따라 종교 사상계 또한 매우 다양하게
마음을 깨뜨리지 않으면 자신을 볼 수 없다 – 보리달마
1. 예비지식
초기선종사
- 20c 초 둔황의 명사산에서 고사경이 발견되면서 연구가 활발히 진행
- 둔황은 7-9세기에 티베트에 점령됨-> 달마어록은 티베트문화의 형성과 불가분의 관계
- 선과 달마를 하나로 보았으며 초기 선종에 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