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우휘(1922-1986)는 <불꽃(1957)>으로 대표되는 탁월한 전후 작가이자 『조선일보』를 상징하는 대표적 언론인으로서 우리 사회에 뚜렷한 발자취를 남긴 지식인의 한 사람이다. 그는 1955년 단편 <귀신>을 『신세계』에 발표하면서 본격적으로 소설 창작에 뛰어든 뒤, 1950년대 후반과 1960년대 초반에 걸쳐 발
선우휘의 작품이 등장하기 전에 상황을 다룬 종전의 소설들은 한결같이 정서적인 것들을 토대로 해서 표현된 것이기에 상황을 다룸에 있어 관조적이거나 관념적인 성격이 강했다. 이러한 우리시대에 6.25라는 비극의 역사를 정서적인 관조의 방법이나 지적인 관념의 탐색으로만 표현할 것이 아니라 정
선우휘가 있다. 특히 선우휘의 경우에는 다른 일반적인 작가군과는 달리 군인장교로 직접 전쟁을 경험하고 또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작품을 집필한 행동주의 작가로 알려져 있다. 거기에 더불어 50년대 반공이데올로기를 잘 보여주는 작가로 흔히 알려진 게 사실이다.
하지만 단순히 선우휘를 반공이
<작품 개관>
*줄거리
3․1 운동 때 아버지를 여의고, 현실 방관자인 할아버지와 현실의 고통과 외로움을 극복하려는 인고의 인물인 어머니 밑에서 자라난 현은 일제 말 학병으로 끌려가기도 하고, 광복 직후 소련군의 만행을 겪기도 하여, 극심한 사상적 부조리와 혼란을 겪는 등 한국 근대사의 격동
선우휘, 김성한, 오상원, 박인환, 조향 등의 작가들의 특징과 그들의 작품을 살펴봄으로써 전후시기의 작가들이 ‘전후’라는 황폐하고 불안정한 사회를 어떻게 그들의 작품에 반영하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권영민의 『한국현대문학사』2권 제 2장 요약 정리
1. 제 1절 잃어버린 문학의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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