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인들의 명문(名文)과 고사(故事)를 적절히 활용했다.
변증법적 사고에 의해 결론을 이끌어 낸다.
자신의 체험과 깊은 사상을 결합하여 수필적 성격을 드러낸다.
반전의 극적인 묘미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현상의 새로운 해석을 통해 동양적 자연관을 반영하고 있다.
서경과 서정(역사회고, 인생관)의
전고의 기록 및 고중, 일상적인 견문 등 단편적인 비망록에 해당되는 것을 ‘필기(筆記)’라 하고, 자질구레한 신변잡기나 민간전승 등을 기로해 놓은 것을 ‘소설(小說)’이라 했다. ‘수필’이 저작물에 대한 명칭으로 처음 사용된 이는 12세기 南宋(남송) 사람인 洪邁(홍매 1123-1202)라고 전해진다. 홍
1)훈고학
훈고학의 발전배경: 진(秦) 시황제(始皇帝)의 분서갱유(焚書坑儒) 사건과, 한초(漢楚)의 흥망, 그리고 진(秦)에서 한초(漢初)에 걸쳐 한자(漢字)의 일대 변혁이 있어 짧은 기간 동안 학문적 단절이 있었다. 그래서 한나라 이전의 서적을 읽는데 어려움을 느끼게 되었다. 한나라 때는 유교가 가장
그런 엄청난 밀도의 시간성을 바탕으로 형성된 매화의 관념적인 의미는 육사의 시에서 시적 화자의 감정을 제어하여, 즉 그의 시가 자아의 절대성에 기인한 과도한 주장이나 구호로 흐르지 않게 만들어 주어 자신의 의도를 품격 높게 형상화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그가 자신의 시를 ‘가난한
Ⅰ. 서 론
한문학의 역사는 삼국시대까지 연결되고 있어 오래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중국 한자문화권의 영향을 받은것에 기인한다. 우리는 한문·한문학·한학이라 하여 아무런 저항감 없이 그 용어를 써오지만, 중국인의 처지에서 보면 이러한 용어사용은 어색한 점이 없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