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상은 몸에 비해 머리가 큰 편이며 얼굴에는 은은한 미소가 있고 손과 다리의 조각표현에는 별로 입체감이 두드러지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삼국의 각기 특징있는 불교미술은 일본에도 영향을 주어 호오류지(法隆寺)의 목조관음상이나 고오류지(廣隆寺)의 목조반가사유상과 같은 상에 그 영향이 나타
-(철감선사탑비)
이 탑비는 현재 귀부와 이수만 남아 있으며 비신은 유실되었고 신라 경문왕 8년(868)에 입적한 철감선사의 행장을 기록하기 위하여 건립된 것이다. 마을에 전해지고 있는 구전에 의하면 이 비는 일제시대 일인들의 손에 의해 비신이 없어졌고 탑비 부근의 땅속에 묻혀 있을 것이라고 한
석가탑을 만들 당시에 김대성은 당시 가장 뛰어난 석공이었던 백제인 아사달을 불러 탑을 만들게 했는데 아사달이 탑에 온갖 정성을 들이고 있는 동안 시간이 몇 해 흘러 고국에 있는 그의 아내인 아사녀가 남편을 그리워하여 불국사까지 찾아왔다. 그러나 탑을 완성하기 전까지 여자를 만날 수 없다는
문화는 인류 또는 민족의 예지에 의하여 연면히 이어지는 창조적이며 정신적인 과정이요, 문화재는 그러한 인류와 민족의 예지가 이룩하는 정신적인 과정의 소산이며 결정체다. E. H. Carr가 역사를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라 한 것처럼 문화도 한 세대와 다음 세대와의 대화를 통하여 전승되고 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