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화론
미국은 당시 피폐한 한국사회에 1) 군사우선의 원조 2) 인플레이션과 재정적자 완화 3) 전쟁으로 인한 피해 복구라는 방법을 사용해 안정을 꾀하였다. 그러나 당시의 대두된 경제‘안정’의 중요성은 이러한 경제‘발전’계획을 실행하기 어렵게 만들었다. 경제발전을 위해 투입된 자본으
근대화론과 달리, 신흥공업국들은 권위주의적 군사정권하에서 시달림을 받아야만 했다. ‘관료적 권위주의’는 O Donnell이 제시한 관점으로 정권구조와 지배층의 계급적인 구성, 공공정책의 분석에 초점을 맞춘다. 따라서 관료적 권위주의와 경제변화는 밀접한 관련성이 있으며, 선택적 친화력의 작용
선택적으로 특권화 하는 것이 기도합니다.
이는 재인식이 논리적으로 전혀 인식을 극복하지 못했음을 의미하며, 따라서 여기에도 ‘대립’은 없다.
3.)역사적 실증주의의 문제를 중심으로 살펴 볼 수 있다. (공통점)
실증으로써 ‘역사적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전통적인 실증주의이다. 실증주의
근대화론과 제국주의적 정서에 근거하기 때문이다. 그 동안 북한을 "주변화", "타자화", "대상화"하면서 우월감으로, 또는 동정이나 지배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시선을 버리자는 노력을 해 왔지만, 여전히 "불쌍하다", "촌스럽다"는 표현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
여전히 "주도권"싸움에서 우위를 차지하려
선택적 암묵적 동의도 함께 들 수 있다. 내재적 원인으로는 조선시대에서 발전된 춤 자체의 논리에도 일정한 이유가 있다. 전통예악사상에 근거한 예술의 정형화 과정에서 그 이유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조선 세종, 성종, 혹은 영정조 시대에 정비되는 사회와 문화의 주자학적 규제화와 윤리의 강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