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형이상학의 완성으로서의 현상학 ― 정신(선험적자아)의 발견
철학은 본질적으로 "편견으로부터의 해방"을 추구한다. "편견으로부터의 해방"은 궁극적으로 자기폐쇄로부터의 초월이 된다. 철학의 이러한 성격에서 현상학은 자기반성적 태도로 진행된다. 그래서 현상학은 세계적 태도들에 참여하기
1.자아개념의 역사적 기원
• 중세의 신 중심사회에서 스콜라철학으로부터의 개인의 정신적 독립의미, 교조화된 기독교 교리로부터의 탈출, 낡은 정치제도로부터의 정치적 해방을 의미
• 자각과 수행의 중심부 역할(영국철학 경험론)
•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에서 인간은 다른 생물과
선험적 주체에 대해 무언가 말할 수 있다는 건, 선험적 주체에 대해서 인식하고 판단
하며 말하는 또 다른 주체가 먼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피히테에 있어서의 두 가지 문제
첫째, 자아와 비아(非我)를 어떻게 통일적으로 설명할 것인가
둘째, 경험적인 조건에 전쳐 제약되지 않기에 설명될
선험적인 이미지를 가진다. 인생에는 수많은 원형이 있으며, 이 원형은 경험에 의해 현상되어야 하는 음화(잠재적 이미지)이다. 잠재적 이미지는 현실 속의 부합되는 대상들과 동일시됨으로써 의식적 실재가 된다.
(2) 자아(ego)
자아는 의식의 개성화, 즉 개인의 의식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분리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