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북송(北宋)시기부터 금(金)의 침략으로 항주로 도읍을 옮긴 남송(南宋)시대에 이르기까지 송 왕조는 300년에 걸친 시기동안 중국역사에서 그 어느 때 보다도 번성한 문화적 업적을 남겼다. 오대십국(五代十國)기의 혼란을 수습하고 통일을 이루었기 때문에 건국 초기부터 황제권 강화를
대자연의 함축적 표현
(1) 화가와 감상자
- 화가는 자연과 예술에 공통된 조화의 이치에 따라 꽃과 새를 그리고자 함.
- 감상자는 한 폭의 화조화가 지니는 예술미를 대자연 자체와 동일한 것으로 완상 -> 자연의 도(道)를 느껴봄.
(2) 화조화에 등장하는 새와 꽃 -> 자연풍경의 집중
조선의 신숙주
화보를 본받아 그리던 산수에서 벗어나 직접 사생을 통하여 실경을 그린 실경산수의 일종이다. 진경산수화풍은 종래에 중국화가들이 그린 작품을 무조건 베낀다거나 관념적으로 산수를 그리던 풍조에 대한 비판에서 비롯된 것이다.
➆ 김정희파 화풍
조선 말기에 선비호가인 김정희를 중심으로
Ⅰ. 서론
선이란 것은 온갖 체계적인 논리 전개를 거부한다. 어떤 이론이나 신학적인 지식을 동원해서 선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선은 인생에 대한 해설도, 이데올로기도, 세계관도 아니며 계시나 구원의 신학도 아니다. 다만 삶 자체의 직적적인 체험이다.
삶의 본질은 이성적인
Ⅰ. 개요
이론과 유리되고, 장르상으로도 고립된 실기 위주의 미대교육에서 무엇보다 부족한 것은 교양교육이다. 흔히 미대 교육에서죽도록 고민하고, 죽도록 그리면 길이 열린다.든가, 먼저 인간이 된 후 그려라.고 가르치곤 하는데 여기서 강조하는 것은 인간적 ‘고뇌’와 ‘품성’이다. 정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