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본고는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선후 관계에 대한 제 논의를 살펴보고 그 문제점 및 문제 해결 방향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둔다.
판소리는 조선 후기에 지방의 민속예술로 시작되었지만 이후 중앙무대로 진출하여 대중예술이자 전문예술로 성장한 우리의 중요한 문화 유산이다. 그러나 아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선후 관계에 관하여 많은 논의가 있었는데, 이것은 근원설화를 바탕을 소설이 먼저 형성되고 그 뒤에 판소리가 형성되었다는 소설 선행설과, 근원 설화에서 판소리가 형성되고 그 뒤에 소설이 형성되었다는 판소리 선행설로 요약된다. 김태준은 옛날 이야기책, 소설이 광대
Ⅰ. 인과관계의 개념과 구성요소
1.인과관계의 개념
일반적으로 인과관계란 원인변수가 결과변수의 값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를 의미한다. 즉, 변수 X가 원인이 되어 Y라는 결과가 나타난다는 뜻이다. 이것은 X → Y로 표시할 수 있다.
2. 인과관계의 구성요소
1) 시간적 선후관계
인과관
선후관계
우리가 가장 크게 지적을 받은 부분이 바로 이 부분이다. 소설을 다 가르친 다음에 시점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시점을 가르친 다음에 소설을 가르치는 것이 수업의 선후관계상 맞지 않겠느냐는 것이었다. 크게 동의했다. 우리가 그동안 중고등학교를 지나오면서 소설에 관해 선생님의
선후관계).
둘째, 원인과 결과는 공동 변화하여야 한다(공동변화와 연관성).
셋째, 결과는 원인변수에 의해서만 설명되어야 하며 다른 변수에 의한 설명가능성은 배제되어야 한다(비허위적 관계).
1. 시간적 선후관계
원인이 되는 사건이나 현상은 결과보다도 시간적으로 먼저 발생해야 한다는 것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