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역사 철학적 접근 방법과 실증적 연구 방법은 균형을 이뤄야 하지만, 동시에 당시의 시대 상황에 걸맞게 한 부분에 약간의 힘을 실어줘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일제시대의 실증사학은 중용을 두는데 실패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현 시대에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필
Ⅰ. 개요
일제하의 언론매체에 게재된 불법연구회 관련 기사를 통해 불법연구회를 객관적으로 들어내어 그 실상을 모아보면 당시 일제가 전개한 시책에 크게 벗어나지 않는 모범적인 단체임을 알 수 있다. 그 반증은 앞서 여러 언론 매체에서 들어난 불법연구회의 모습을 통해 유추할 수 있다. 특히
Ⅰ. 개요
드로이젠은 그의 “역사학”(Historik)에서 낭만주의 해석학과 뵈크(Boeckh)와의 관련 속에서 이해 개념을 정신과학의 중심 방법론으로 체계화한다. 역사과학은 자연과학과는 달리 독특한 방법에 기초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곧 해석학적 방법론이다. 해석학적 방법론이란 자연과학적 설명 법칙
Ⅰ. 개요
송정산은 유년기 청년기, 즉 인격 형성에서 가장 중요하고 감수성이 강하고 학력이 왕성한 시기이니 사상 형성에서 빼어놓을 수 없는 시기이다. 어떤 가정에서 태어나서 어떤 교육을 받고 어떤 사람과 관계 하였는가를 조사함은 중요하다. 먼저 시대적인 사조를 이해하기 위하여서는 과거의
2. 증산교의 성립과 흐름
강일순이 화천한 2년 뒤에 강일순의 후처 고씨부인(태모)이 갑자기 졸도한 후에 강일순과 비슷한 언행을 하자 제자들은 강일순의 영이 고부인에게 강림했다 하여 다시 모이게 되었고, 최초의 교단인 선도교(仙道敎:太乙敎)가 형성되었다. 교세가 확장되자 강일순의 추종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