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본고는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선후관계에 대한 제 논의를 살펴보고 그 문제점 및 문제 해결 방향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둔다.
판소리는 조선 후기에 지방의 민속예술로 시작되었지만 이후 중앙무대로 진출하여 대중예술이자 전문예술로 성장한 우리의 중요한 문화 유산이다. 그러나 아
관계 추론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J. S. Mill)
첫째, 원인은 결과보다 시간적으로 앞서야 한다(시간적 선후관계).
둘째, 원인과 결과는 공동 변화하여야 한다(공동변화와 연관성).
셋째, 결과는 원인변수에 의해서만 설명되어야 하며 다른 변수에 의한 설명가능성은 배제되어야 한다(비허위적 관계).
1.
Ⅰ. 인과관계의 개념과 구성요소
1.인과관계의 개념
일반적으로 인과관계란 원인변수가 결과변수의 값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를 의미한다. 즉, 변수 X가 원인이 되어 Y라는 결과가 나타난다는 뜻이다. 이것은 X → Y로 표시할 수 있다.
2. 인과관계의 구성요소
1) 시간적 선후관계
인과관
Ⅰ. 서론
사람들은 원인-원인 관계나 결과-결과 관계보다 원인-결과 관계를 더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원인-결과 관계에 집중하는 것이 예측 추론이나 진단 추론에서 모든 요소들 사이의 공변(covariation)을 고려해야 하는 인지적인 복잡함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인과 관계에 관
선후관계에 있어서 현재까지도 이견이 존재한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과 특징을 먼저 탐구하고 이를 통해 판소리계 소설이 조선 후기 사회를 어떻게 반영하고 있으며 이것이 문학사상에서 어떠한 의의를 가지고 있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2.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과 범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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