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예비지식
초기선종사 初期禪宗史
20c 초 둔황의 명사산에서 고사경이 발견되면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됨.
- 둔황은 7-9세기에 티베트에 점령됨.
→ 달마어록은 티베트문화의 형성과 불가분의 관계
선과 달마를 하나로 보았으며 초기 선종에 관한 책은
모두 달마의 어록으로 간주함.
선(
Ⅰ. 서론
소태산 대종사는 생활의 사상선이 강조되는 무시선을 강조하였다. 사상선은 무시선의 생명이라 할 수 있다. 사상선이란 동시선을 의미한다. 즉 사상선은 선과 일을 둘로 보지 않는 선이므로 일이 아무리 복잡하고 힘들다 해도 선을 못하는 것이 아니다. 일이 오히려 수선의 주요 자료가 되기
Ⅰ. 개요
선은 불교의 한 종파로서 근본불교 사법인인 ‘제행무상 제법무아 일체개공 적정열반’에 바탕을 두고 있을 뿐 아니라, 일체의 공성을 강조하는 중관사상과 그에 근거하여 현상의 가성을 강조하는 유식사상 등 대승불교적 ‘공가중’의 논리에도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런데도 우리는 흔히
, 절대적인 지식의 대상은 현상계엔 있을 수 없을 것이며, 이는 우리의 불완전한 감각으로선 파악할 수 없을 것임을 암시받아 드디어 참다운 지식의 기원과 영역을 감각과 감성계에 두지 않고 이성과 예지계에 둠으로써, 감성과 이성, 감성계와 예지계라는 이원론을 세우기에 이르렀던 것이다.
Ⅰ. 개요
원불교사상의 전반에 깔려있는 특징 중의 하나는 타종교와의 회통사상이다. 이는 소태산의 회통정신 속에서 발한 것인데 그는 말하기를 「유불선 삼교가 각각 그 분야만의 교화를 주로하여 왔지만은 앞으로는 그 일부만 가지고는 널리 세상을 구원하지 못할 것이므로 우리는 이 모든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