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유대인 세계의 성서해석(성경해석)
1. 성서해석학사의 정의
해석학사는 주후 1567년 시작한 것인데 플레이큐스 일리리쿠스(Flacius Illyricus)가 성서해석학을 과학적으로 취급하려고 의도한 첫 사람이다. 반면 성서해석 원리사는 기독교 기원(또는 서력 기원) 초기에 시발하였다.
<해석 원리사가
설교란 주님의 회중을 교화시키기 위한 복음의 지속적이니 선포이며 성서를 통해 전 달된 하나님 말씀의 선포인바, 이 선포는 부름 받은 증언자를 통한 현재 상황과의 생 생한 관계 속에서 발생한다. 이 정의에 따르면 설교는 언제나 교회 안과 밖을 향하는 것으로 설교자의 독단이 아닌
- 루터는 서문에서 평범한 사람들도 성경을 읽을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함
- 이 신약 성서의 헬라어 본문은 새로운 성경 연구와 번역을 위한 길을 열었음
- 루터는 성경학자로 교육을 받고, Erfurt의 아우구스티누스 은둔자 수도원에서 "John Reuchlin"(1455-1522)의 사전을 기반으로 히브리어 공부를 시작함
위한 곳이었다. 때로 회당 옆에 고유의 학당이 따로 있기도 하였다. 회당에서 율법학자들이 율법을 연구,해석, 전수하였다. 회당은 공동체 생활의 중심이었으며 자치단체의 일과 공동체의 생활 문제들을 논의하기도 하였다.
4.성서, 율법, 전승
유대인 공동체가 하나님의 뜻으로 믿고 받아들여야 하
성서 안에서 모든 원리를 발견하고 정리하고 정립하는 것이지 성서를 떠나서 사람들끼리 의논하지 않는 것이 개혁교회나 장로교회의 권위 있는 전통이다.
그러나 성서에 교회 정치 원리가 일일이 도해되어 있거나 개략되어 있지는 않다. 성서에는 하나님의 구원 역사가 있을 뿐이다. 그러나 이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