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교회를 이해한다는 것은 매우 지난한 일이다. 그 신앙, 사람, 역사, 문화 등 어느 일부분만을 보지 않고 그 전체를 이해해야 온전한 이해를 얻을 수 있기에 그러하다. 우리가 교회를 좀 더 깊이 이해함에 있어 필요한 부분이 무엇일까 고찰한 끝에 신학적 측면보다는 역사적, 문화적 측면을 고
설교자들은 가끔 이런 식으로 행동한다. 그들은 주님과 동행하는 데 있어서 장애물로 등장하는 문제에 대해서 신랄하게 공격하는 설교를 한다. 그 내용들 중 일부는 이해할만 하지만, 전부는 아니다.
우리는 죄를 이길 수 있도록 우리에게 힘을 주는 성경말씀을 읽거나 설교를 합니다. 그렇지만 우
영성운동 가운데 다양한 경건훈련의 모델을 재발견하고 오늘날에 적용하고자 하는 시도들이 나타나고 있다. 중세 수도원으로부터 시작된 수덕적 혹은 신비적인 관상의 방법들이 부각되면서 뜨레스 디아스와 같은 천주교적인 영성 훈련 프로그램이 교회 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또한 일부 기독교인들
이해를 방해할 수 있다.
설교자가 자신의 교리적 편견이나 왜곡된 성경 이해를 전파하게 되면 무엇보다도 설교자가 청중들이 하나님의 바른 말씀을 접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열심히 전파는 했지만 그것은 성경의 교훈이 아니라 자신의 종교적 신념이나 편견 또는 자신의 인간적 철학을 전할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