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력을 지니게 되는 것이다. 브레히트는 이것이 진실을 왜곡하여 관객을 현혹시키는 `마약 효과`라고 규정하고, 이런 연극은 기존 체제의 옹호 수단으로 쓰이기 때문에 지양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서사(epic) 문학의 특징을 연극에 도입한 `서사극`을 제시한다. 이는
서사민요는 곧 여성 민요의 대표적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여성들은 자신들의 집단 내부에서 특유한 동질감을 교감하기도 하고 일의 고통을 덜기도 하며, 설움을 표현하고 달래고자 하였을 것이다. 그리고 현실과 경험, 상황 등에 대한 표현을 구체화해, 설득시키기 위해서는 여러 형태와
서사를 패러디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게 된다. 본의의 의지와는 다르게 산호편의 '편'자를 잃어버리고 시작하여, '정희'와의 희롱 때문에 자신의 위신을 잃어버리게 된 '나'의 이야기로 「소년행」의 서사가 재탄생 한 것이다. 그러나 『종생기』가 「소년행」을 나아서는 점은 「소년행」에서 소년은
서사시적 직유를 끌어내고 있다. 이러한 확장된 직유들은 단순히 주제의 핵심에서 벗어난 지엽적 성격을 띠는 것이 아니라 시의 필수적 요소로서 작용한다. 이들은 정확하고 날카로우며 여러 가지를 생각나게 하는 세부적인 묘사를 통해 독자들로 하여금 등장인물과 행위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석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