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버의 이러한 주장을 이해하려고 하는 경우, 그것은 사람들로 하여금 베버가 직업 의식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의미를 부여한다고 판단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러한 선택과 도태의 원리를 자본주의의 발전 현상을 설명하는 수단으로 삼는 경우 분명한 한계를 드러내게 된다. 자본주의의 특성에 적합한
행위를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이야기의 중요한 측면을 부각시키고 있다. 그에 의하면, 인간은 이야기를 통해서 자아를 구성하고 이야기적 삶의 관계망 속에서 살아간다. 인간의 역사라는 것은 하나의 실행된 연극적 이야기와 같은 것으로서 그 속에서 우리 인간은 극중 인물이 되는 동시에 연극
베버만의 독특한 방법론을 제창하면서 이루어진 논문이다.
베버는 우선, 경험과학이 객관적일 수 있다는 것은 그것을 연구하는 자의 태도와 가치관련성으로 설명한다. Guenther Roth는 이러한 베버의 이론에 대하여, “만약 우리가 우리 자신을 구원하지 못하면, 어떠한 누구도 우리를 구해줄 수 없다.
뿐만 아니라 체계적으로 고전사회학의 인식과 지식의 토대를 다루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파슨즈는 고전적 접근방식과 동시대적 접근방식의 정점(頂点)에 서있는 학자라 할 수 있다. 또한 파슨즈는 이러한 고전이론과 최근이론의 체계화된 인식으로 영웅적 국면의 역사적 문제제기를 다루고 있다.
의미한다. 일례로 똑같은 사람이 사복을 입었을 때와 군복을 입었을 때 행동이 판이하게 다른 것을 볼 수 있다. 흔히 군복을 입으면 제복이 주는 익명성과 군대문화로 인해서 훨씬 거칠게 행동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는 개인의 성격으로 설명할 수 없는 어떤 사회적 힘에 의해 그 사람의 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