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설화 분류의 역사를 검토하여 보건대, 지금까지 수많은 분류안들이 제시된 바 있지만, 이들 중 중요한 것은 대체로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중 어느 하나가 아닐까 생각한다. 즉, 그 첫째는 설화를 인습적으로 전래되어 온 ‘종류’에 의거하여 분류하는 방법이다. 이 분류법은 다분히 민족적인
Ⅰ. 신립장군설화(신립장군전설)의 역사적 배경과 의혹
신립은 1546년에 태어나 1567년에 무과에 급제한 다음 선전관, 도총부도사, 경력, 진주판관을 거쳐 온성부사가 되었다. 온성부사로 있던 1583년(선조 16)에 북변을 침입한 尼湯介를 죽이고 오랑캐 소굴을 소탕하는 공을 세워 함경북도 병마절도사가
신립장군설화(신립설화) 속에서 신립의 모습은 결코 영웅의 모습은 아니다. 대장의 상을 가지고 있으나 특별히 영웅적 모습은 아니다. 다른 임진왜란 설화에서 나타나는 김덕룡, 임경업, 서산대사, 사명대사 등의 설화에서 나타나는 이인적 모습이나 영웅적 모습은 나타나지 않는다. 이는 왜 민중이 ‘
1. 설화란 무엇인가
설화는 문자 그대로 이야기를 뜻하며, 이야기판에서 생성, 전달, 전승되는 언어예술.
전통사회에서 이야기판은 생활 속의 모든 곳에서 가능하며, 입심이 좋은 사람이 판을 좌지우지하며 설화를 나눔.
설화는 생활을 일부이기도 했기에,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우주와 세계, 인간
Ⅰ. 지귀설화의 줄거리
신라 선덕 여왕 때에 지귀(志鬼)라는 젊은이가 있었다. 지귀는 활리역(活里驛) 사람인데, 하루는 서라벌에 나왔다가 지나가는 선덕 여왕을 보았다. 그런데 여왕이 어찌나 아름다웠던지 그는 단번에 여왕을 사모하게 되었다. 선덕 여왕은 진평왕의 맏딸로, 그 성품이 인자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