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설화의 교육적 의의
설화교육의 필요성을 듣고 말하며 읽고 쓰는 국어 교육적 상황 속에 결부시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설화에는 우리 민족의 고유한 삶이 그대로 녹아들어 있으며 수많은 조상들의 삶의 지혜가 담겨 있다. 따라서 설화는 평범한 인간이 부딪치는 삶의 존재론적 문제를 이
Ⅰ. 불교와 불교사상
1. 보시사상(布施思想)
보시(布施)의 보(布)는, 베풀 보(布)이며, 시(施) 역시 베풀 시(施)이다. 베푼다는 두 글자를 합한 것은, 보시의 참뜻을 말하는 것인데, 이는 베풀고, 또 베풀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왜냐하면 보시란, 베푸는 자도, 받는 자도, 베푸는 내용이 되는 물건도, 모
3. 설화 분류법의 문제점
그렇다면,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설화의 분류를 해 보자. 이 설화는 오누이가 하늘로 올라가 해와 달이 되었다는 점에서는 신화이다. 하지만, 호랑이가 떨어져 죽을 때 흘린 피가 수수깡에 묻어 지금도 수수깡이 붉다고 하는 구체적인 증거물을 제시한다는 점에서는 전설이
설화’와 ‘민요’의 갈래적 특성을 간단하게 살펴본 후, 이러한 갈래의 구체적인 작품들이 어떻게 우리의 교육과정을 통하여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는지를 작품과 성취기준을 기준으로 살펴본 후, 어떠한 방향으로 학습자에게 전달되어지고 있는지를 갈래별로 구체적인 교과서 활동을 통하여 분석해
교육은 어떠한 양식으로 변화해야 하는지를 알아보았다. 여기에서는 특히 고전 설화에 초점을 맞추어 각각 지금까지의 교육에서 발견되는 문제점과 해결방안, 애니메이션 삼국유사, 호동설화 등을 응용하여 현대적으로 변용한 예를 통해 새로운 문화 콘텐츠로 연결하기, 일반인에게 친숙한 고전 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