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도깨비설화의 서사적 특성
도깨비 설화의 서사적 특성이 국어교육, 특히 읽기 교육에 어떤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가를 탐색하는 것이 목적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도깨비 설화의 서사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도깨비 설화의 일반적인 서사적 특성을 <악성(惡性)
설화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그 구조를 분석하려 한다. 설화를 설화로 분석하지 않고 역사학을 잘못 사용하거나 섣부른 사회문화 비평만을 사용해 처용가를 분석하려한다면 그 오류를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처용가에 대한 다양한 연구논문 등은 우리로 하여금 어떠한 한 이론을 섣불리 선택하기 어렵게
Ⅰ. 도깨비설화의 서사적 특성
도깨비 설화의 서사적 특성이 국어교육, 특히 읽기 교육에 어떤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가를 탐색하는 것이 목적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도깨비 설화의 서사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도깨비 설화의 일반적인 서사적 특성을 <악성(惡性)
1. 배경설화 분석
1.1. 설화의 서사구조
① 잣나무 이야기, 신충의 등관(벼슬을 하게 된 이야기)
② 신충의 괘관(벼슬을 그만 둔 이야기), 단속사 창건
③ 설화에 관련한 다른 기록
③-1 신충에 대한 다른 기록
③-2 단속사 창건에 대한 다른 기록
④ 일연의 신충에 대한 찬시
신충괘관 설화는 제
서사무가, 희곡무가로 분류할 수 있다.
-무가의 역사적 전개
무가의 기원은 고대 부족사회의 무속제전인 영고동맹무천과 같은 ‘제천의식’에서 찾을 수 있다. 오늘의 굿놀이에서 무가가 가창되듯이 예전의 제전에서도 천신에게 축원하고 신의 행적을 가창한 무가가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