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구려
고구려는 국초부터 문자를 사용하여 「유기」라는 100권의 역사책을 편찬했고 불교의 공인과 태학이라는 학교를 세워 유교경전을 가르친 고대국가였다. 불교가 군왕은 물론 민중의 교화에까지 영향을 미친 데 반해 유교는 초기 군왕과 그를 둘러싸고 있는 귀족관리들에게만 국한된 학문이
장학기금 만들거나 양현고를 둠
-안향은 (충렬왕 30년) 국학의 쇠퇴를 막고 양현고의 재정을 확보하기 위하여 섬학전을 거두기로 건의 : 은 1근, 옷감
등을 내어 양현고에 귀속시키도록 한 일종의 장학기금
국자감 -> 25대 충렬왕 국학-> 31대 공민왕 국자감으로 환원 다시 성균관으로 고침-> 조선에 계승
섬학전[贍學錢]을 마련하여 국학의 재단을 튼튼히 하였다. 그리하여 점차로 성균관을 중심으로 유학의 중흥이 일어나게 되었다.
안향의 문하에서 수학한 백이정이 그의 뒤를 계승한다. 백이정은 권부, 우탁과 함께 수학하다가, 그 후 충선왕[忠宣王]을 따라 원나라에 가서 10년 동안 유학하면서 정주(程
섬학전(財學田)광학전(光學田) 등 기금 의식이 있었다. 그밖에도 중건중수의 공역이 있을 때에는 관청에서 비용을 지급하였고, 필요하면 유전(儒錢)을 각출하거나 지방 유지의 보조를 받기도 하였다. 향교에서 지출되는 비용의 세목은 춘추 석전(釋奠)의 제수(祭需)와 교임(校任)의 공궤(供饋), 백일장과
섬학전을 설치하였다.
(2) 학당
국도(國都)에 세운 중등교육기관으로 지방에 세운 향교와 같은 수준의 학교이다. 학당에는 향교와는 달리 문묘를 모시지 않았다. 동서학당과 오부학당이 있었다. 동서학당은 운영이 부진하여 공양왕 3년에 문익점, 정몽주의 요청으로 5부학당으로 발달, 편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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