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철학과 과학을 비교해 보면 철학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를 발견할 수 있다. 철학적 견해가 사람에 따라 다르기 십상이라고 한다면, 과학적 견해는 사람에 따라 동일한 견해를 지향한다고 할 수 있다. 과학적이라는 것은 개별 주관에 의존하지 않는 객관적인 사실에 관한 인간지식이라고 할
인간이란 무엇인가?. 장회익외 공저, 민음사, 1991. 참조요약.
“자기 문화와 다르다는 이유와,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타문화에 대한 잘못된 생각(misconception)을 가지고, 다른 문화를 "원시적이고, 비도덕적이며, 비윤리적인" 것으로 규정하는 것을 "자민족중심주의" 또는 "자문화중심주의"
인간생활의 사회성을 유지하는데 본질적인 역할을 함을 강조한데 비하여 마르크스에게 종교는 분명한 소외의 형식이다. 즉 자본주의 사회에서 노동자들은 소외당하고 있는데 종교는 이러한 소외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데 일조하지 못하고, 오히려 아편처럼 잠시 달래주는 역할만을 하므로 소외를 증
인간을 위한 하나님의 사랑이요, 에로스는 하나님을 향한 인간의 사랑이다. 아가페는 비이기적인 사랑이요 에로스는 자아중심적인 자기주장이다. 어거스틴의 사랑의 이론은 니그렌의 생각보다 훨씬 더 성서적이라 볼 수 있다. 어거스틴에 있어서 하나님의 사랑은 제일 먼저 온다. 사랑으로 인해 하나
주의 전통의 정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혁주의 경건, 기풍과 방법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 하나님 중심
칼빈주의 또는 개혁주의 전통에 대해서 말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고 종합적인 특징은 하나님 중심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인간 자신의 경험이 아닌 하나님께 그 생각을 집중시키는 것이다.